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롯데e커머스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롯데e커머스 사람들 21번째 주인공은 10월 M.O.M 대상 수상자 식품팀 김인철 님입니다
롯데ON의 이기고 성장하는 Winning Culture를 만들어내는 10월 M.O.M에는 식품팀 김인철 님, 브랜드뷰티팀 유나연 님, 트렌드패션팀 민영준 님이 선정되었는데요
인철님은 롯데ON의 대표 행사인 월간롯데에서 롯데ON만의 단독상품 기획으로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주인공 인철님이 들려주는 MD 이야기 함께 들어보아요👀
Q.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롯데e커머스에 19년도에 합류하여, 살아있는 화석이 되고 있는 식품팀 김인철 입니다.
온라인 쇼핑을 좋아해서, 시작한 일이 벌써 10년이 넘어가고 있네요.
처음엔 음료/커피 카테고리 담당MD, 현재는 과자/유아식
카테고리 담당MD로써, 다양한 브랜드들과 협업하여 합리적인 가격과 구성, 그리고 프로모션 기획을 통해 기분 좋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MD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Q. 10월 M.O.M 대상 수상 축하 드립니다👏🏻 M.O.M으로 선정되신 소감이 궁금해요!
혼자만의 힘으로 만든 결과물이 아닌 파트너사/롯데 계열사/유관부서 담당자분들의 삼박자가 맞아 태어난 상품이라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상이라는 건 언제나 받아도 좋은 것 같습니다😄)
Q. 월간롯데 X 단독상품 도전으로 M.O.M을 수상하셨는데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 부탁드려요.
월간롯데는 롯데ON에서 계열사 단독 혜택과 경험을 제공코자 하는 대표 행사인데요.
그 중 롯데웰푸드 X 럭키박스는 다양한 스낵과 롯데 계열사의 다양한 경품(숙박권/영화티켓 등)이 랜덤으로 지급되어 고객들이 상자를 받았을 때 “완전 럭키비키잖아
”라는 경험을 제공코자 했고 앞으로도 롯데ON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단독 상품입니다.



Q. 과정이 쉽지는 않으셨을 것 같은데요, 가장 어려웠던 부분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궁금해요!
사실 올해 육아휴직 복직 후, 과자/유아식 카테고리를 새로 담당하게 되면서 “신입사원”의 마인드로 프로젝트를 임했어요. 좋은 결과물이 나왔지만, 만들어 가는 과정이 순탄치는 않았어요 특히 롯데온세상 기간에 진행했던 럭키박스는 “APP 전용 구매
”로 고객 접근성이 떨어져 걱정이 많았는데요.
마케팅 담당자인 보라님께서 라이브 커머스 연계(자이언트 단장님 출연!) 및 다양한 고객 접근 아이디어로 도움을 많이 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결국 “완판”을 통해 “10,000명”이라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데 성공했고 함께하면 어려움도 쉽게 이겨 낼 수 있다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라고 생각했답니다.
Q. 상품 소싱이나 제휴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인철님만의 업무노하우가 있다면 무엇인지 궁금해요!
모두 고객 관점에서 생각해요. 어려운 장애물이 생기더라도, 고객 관점에서 접근하면 쉽게 정답이 나오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리고 MD 마다 업무 방식이 다르겠지만, 저는 제가 가진 패를 오픈하고 접근을 하는 편이에요. 숨긴 패를 가지고 있으면 좋은 경우도 있겠지만 오히려 솔직함을 바탕으로 접근하면 결국 모든 일은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오히려 내 사람을 만드는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경험이 더 많았어요👍🏻
Q. 해당 프로젝트 이외에 기억에 남거나 보람찼던 프로젝트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두 가지 프로젝트가 기억에 남는데요! 첫 번째는 롯데칠성과 함께한 캠핑 Collaboration입니다.
제가 입사 후 계열사와 가장 먼저 협업한 사례로, 칠성사이다 제로와 아베나키 롤테이블/북두칠성 화로대 기획 상품을 통해 롯데만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자라는 목표로 진행한 프로젝트였습니다. 완판과 더불어 협업에 성공한 좋은 사례였다고 생각하고 지금도 해당 상품의 리뷰를 보면 좋은 추억이 떠오르네요😊
두 번째는 코카콜라와 함께한 온라인 디지털 팝업스토어 런칭인데요!
23년, 코카콜라와 온라인 디지털 팝업스토어 첫 런칭 SHOW를 롯데ON에서 진행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인 ON-LIVE를 통해, 디지털 팝업스토어를 고객님들이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체험할 수 있게 안내를 해주었고, 참여 유도 이벤트(숨겨진 할인쿠폰 찾기/각 ZONE별로 코카콜라 굿즈 응모)를 통해 고객님들께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도 오픈 당일을 생각하면 두근두근 하네요.

Q. 롯데ON에서 MD직무를 하시면서 느낀 MD직무만의 매력이 있을까요?
MD는 “뭐든지 다한다🙆🏻♂️” 라는 숨은 뜻을 가진 매력적인 직무인데요. 상품도 만들 수 있고, 구성도 할 수 있고, 사실 하고 싶은 건 다 할 수 있어요. 다만 숫자라는 최종 책임(결과)을 본인이 져야 한다는 점에서 작은 사업체의 대표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만큼 자유롭지만 책임감도 많이 가져야 하는 직무라고 생각해요.
Q. MD직무에서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지 궁금해요!
MD는 트렌드 파악이 중요해요. SNS나 식품저널뉴스 등을 참고하면서 최근 트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정말 많은 신상품이 나왔다가 사라지는데, 얼마나 빠르게 트렌드를 “선점” 하느냐에 따라 좋은 상품을 제공할 수 있고 “상품”이란 가치 하나만으로 고객들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거든요💌
Q. 롯데ON에서 일하며 느낀 우리 회사만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일하는 분위기와 자율성, 수직적인 문화를 가진 회사에선 경험할 수 없는 자율성이 장점인 것 같아요. 책임감도 많이 가져야 하지만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해요👍🏻
Q. 인터뷰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롯데ON에 지원하고 싶은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한마디 부탁드려요!
좋은 동료분들과 함께 할 수 있고, 내가 책임감 있게! 하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모두 가능합니다. 조만간 만나요